본문바로가기

발간자료

[2021년 제35-2호] 8. 대테러활동상 테러 예방의 인식에 관한 연구: 예방․대비 단계를 중심으로

  • 작성자 : 관리자
  • 작성일 : 2021-06-30
  • 조회수 : 7714
  

Ⅰ. 서론
Ⅱ. 이론적 고찰
Ⅲ. 연구 방법
Ⅳ. 연구 결과
Ⅴ. 결론


  이 연구는 경찰·해양경찰·군·소방의 대테러 관계기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「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」과 위기관리적 접근에서의 대테러활동상 예방·대비 단계의 주요 요인에 관하여 이들의 인식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.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시사점 및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.
첫째, 새롭고 다양한 테러양상을 비추어 볼 때 대테러활동상 예방·대비 단계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소속 직무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있기에 인식 정도가 낮은 경찰·소방 기관의 대테러 인식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.
둘째, 예방 단계에서는 테러 진단 및 위험 요인을 사전에 파악해야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바, 소속에 따라 테러리즘 기준 설정과 위험 노출 평가 부분에 대한 인식 차이를 고려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이나 매뉴얼 마련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.
셋째, 대비 단계에서는 대테러능력 향상 차원에서의 제반 활동을 위한 주요 요인들이 필요하며, 지속적 유지가 중요할 것이다. 다만, 교육 및 훈련 실시, 자원 확보는 학력의 경우 전문대졸이 특이점으로 나타나고 있고, 소속의 경우 경찰이 다른 소속에 비해 낮은 인식을 보이고 있기에 관리적 차원에서 대테러능력 향상을 위한 역량 강화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