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바로가기

발간자료

[2020년 제34-2호] 10. 사인의 긴급 압수규정 마련에 관한 연구

  • 작성자 : 관리자
  • 작성일 : 2020-09-17
  • 조회수 : 1715
Ⅰ. 문제의 제기


Ⅱ. 수사상 압수·수색에 대한 이론적 고찰


Ⅲ. 사인의 긴급압수행위 적법성 여부


Ⅳ. 사인의 긴급압수규정 마련


Ⅴ. 결론

 


  한 범죄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성적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리와 엉덩이 등을 피해자의 의사에 반해 촬영하였다. 이를 목격한 제3자가 경찰이 출동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범죄자가 스마트폰 속의 증거를 지울 수 있다는 판단으로 범죄자로부터 스마트폰을 빼앗아 갖고 있다가 출동한 경찰에게 임의제출하였다. 출동한 경찰은 제3자로부터 스마트폰을 받은 후 체포된 피의자에게 되돌려준 다음, 피의자로부터 임의제출받는 형태로 압수하였다. 이 사안에서 제3자로부터 스마트폰을 받은 것이 영치에 해당하는 것인지, 아니면 현행범의 의사에 반하여 압수를 한 것인지가 문제가 될 수 있다.
이 경우 경찰관 입장에서는 제3자가 스마트폰을 빼앗은 행위에 대해 합법여부를 결론 내리기가 쉽지 않다. 1심 재판부는 출동한 경찰관이 제3자가 빼앗은 스마트폰을 임의제출 받은 후 체포된 피의자에게 되돌려준 다음, 재차 임의제출 받은 행위에 대해 강제수사로 보고 적법절차를 준수하지 않은 위법이 있다고 보았다. 이를 근거로 진술한 내용에 대해 증거능력을 부정하였다. 이에 반해 2심 재판부는 위 행위에 대해 강제수사로 보지 않고 임의수사로 보았으며, 적법절차를 준수했다고 보았다. 따라서 이러한 상반된 판결을 방지하고 경찰관이 명확한 근거에 따라 법집행을 할 수 있도록 사인의 긴급압수행위에 대해 명확한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.